성장하고 있는 베트남 교회 (1)

941호 – 성장하고 있는 베트남 교회 (1)

베트남에서 오랜 역사를 갖고 있는 천주교회는 여러 대도시에 큰 성당을 갖고 있다. 사이공 (Saigon)으로 불렸던 호치민 (Ho Chi Minh) 시에도 노틀담 성당 (Notre Dame Cathedral Basilica)이 여전히 사람들의 눈길을 받고있지만 베트남에서 눈에 띄는 개신교 교회는 찾아 볼 수 없다. 천주교가 베트남에 들어온 지 400년이 지난 후 미국 선교사들에 의해 개신교가 베트남에 전파되었다. 그리고 64년 후인 1975년 베트남의 공산 정권은 남(南) 베트남을 점령하였다.

베트남을 통일한 공산 정권은 수백개의 교회를 폐쇄하고 새 교회 건축을 금지시켜 많은 기독교인들이 가정에서 모이게 되었다. 예외적으로 호치민 시의 대로 변에 정부의 묵시적 승인 아래 건설된 한 교회가 있다. 200 좌석 규모의 United Gospel Outreach Church는 모든 기독교 교파들이 함께 이용을 하는데, 현재 이 교회에서는 매일 모임과 예배가 열리고 있다. 이 교회에서 진행되고 있는 예배와 모임은 베트남에서 종교 자유가 확대된 것을 상징하고 있다. 하지만 베트남의 복음주의 기독교인의 75%를 차지하는 변방의 소수 부족 기독교인들에 대한 박해는 여전히 일상화되고 있다.

세계 기도 정보(Operation World)에 의하면, 1975년 이후 베트남의 복음주의 기독교인은 16만 명에서 157만 명으로 10배 정도 증가했다.

베트남에 개신교는 1911년 미국 C&MA(Christian and Missionary Alliance) 교단 선교사에 의해 다낭(Danang)을 통해 처음 들어왔다. 당시 베트남은 프랑스 식민지였기 때문에 미국 선교사들은 자유롭게 베트남을 돌아 다닐 수 있었다. 1929년 베트남 개신교 교단 Evangelical Church of Vietnam이 설립되었고, 1954년 제네바 협약(Geneva Accords)에 의해 베트남이 북쪽의 공산 정권과 남쪽의 민주 정권으로 분리될 때 이 교단도 분리를 경험했다. 당시 수십만 명의 천주교인과 개신교인이 핍박을 피해 북쪽에서 남쪽으로 이동하였다.

1975년 남쪽 정권이 공산 정권에 의해 함락되자 공산 정권은 외국인 선교사들을 추방하고 기독교 학교와 병원을 몰수하고 교회를 폐쇄시켰다. 일부 베트남 목사들은 교인들을 버리고 미군과 함께 베트남을 떠났다. 그러자 교인들은 목사 없이 모여 예배를 드리기 시작했다.

공산 정권은 남쪽의 풍부한 자원을 착취하고 주민들에게는 식량 배급제를 실시했다. 남쪽의 기독교인들은 핍박과 식량 부족이라는 이중고를 겪었다. 공산 정권은 호치민 시에 있는 단 하나의 교회만을 제외한 모든 침례교회를 폐쇄시켰다. 공산당이 은혜 침례 교회(Grace Baptist Church)를 남겨둔 이후는 이 교회가 호치민 시에 있으며, 이 교회의 목사가 베트남을 떠나지 않고 남아 있었기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다. 남쪽의 기독교인들은 신앙을 지키기 위해 더욱 하나님을 의지했다. 그리고 베트남의 개신교회는 조금씩 성장하였다.

1980년대 후반 베트남 정부는 경제를 개혁하고 시장을 개방하면서 호치민 시에 있는 교회에 대한 통제를 완화하였다. 베트남 정부는 2001년 Evangelical Church of Vietnam을 공식 인정하였고, 2008년에는 침례교단도 승인하였다. 현재 호치민 시의 은혜 침례 교회에는 500명의 성도들이 출석하고 있으며, 베트남 전역에는 70개의 침례교회가 있다.

은혜 침례 교회의 후이 레(Huy Le) 목사는 지난 2016년 미국 오바마 (Obama) 대통령이 베트남을 방문하였을 때 인권 운동가들과 함께 오바마를 만나는 기회를 가졌다. 이제 베트남 정부는 새로운 종교 규정을 정할 때 다른 종교 지도자와 함께 레 목사를 초청하여 상의한다. 물론 정부가 종교인들의 의견을 모두 수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정부가 종교인들의 의견을 듣고 이해하려고 한다는 점은 분명하다.

은혜 침례 교회는 정부의 등록을 받은 교회이다. 반면 호치민 시에 있는 United Gospel Outreach Church는 아직 정부의 등록을 받지 못하였다. 베트남의 42개 성의 300개의 가정교회가 소속되어 있는 United Gospel Outreach Church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교회 중 하나이다. United Gospel Outreach Church의 다니엘 팜(Daniel Pham) 목사는 지난 1977년 몬타그나드(Montagnard) 부족에서 사역하던 교회가 폐쇄당하고 감옥에 7년 동안 갇히기도 했는데 그후 호치민 시에서 새롭게 사역을 시작했다.

Evangelical Church of Vietnam 교단은 지난 1988년 교단이 분리되는 일을 겪었다. 몇몇 가정 교회에서 영적 부흥이 일어났고 몇몇 지도자들이 오순절주의 신앙의 색채를 띄게 되었다. 오순절주의 신앙을 갖고 있던 목사들은 교단에서 분리하여 가정 교회 운동을 시작하였고 이 교회들은 빠르게 성장했다. United Gospel Outreach Church의 팜 목사도 이때 가정교회를 시작하였다. 교회가 성장하자 경찰이 일부 신도들을 위협하였지만 교회는 지속적으로 성장하였고 새로운 가정 교회가 계속 개척되었다.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필리핀에서 선교사들이 베트남으로 조용히 들어와 팜 목사와 교회 지도자들을 훈련시켰다. 1996년에는 여러 가정 교회 지도자들이 모여 예배의 자유를 확대해달라는 서한을 베트남 정부에 보내기도 했다.

베트남 가정 교회 지도자들은 베트남 복음주의 협회(VEF: Vietnam Evangelical Fellowship)를 결성하였는데, 이 협회는 30개의 교회 네트워크가 가입하는 모임으로 성장하였다. 베트남 복음주의 협회는 베트남 교회의 핍박을 대외에 알리는 사명도 감당하였다.

2006년 베트남 정부는 비공식적으로 가정 교회의 모임을 허용하였다. 2011년 United Gospel Outreach Church는 호치민 시에 교회를 건축할 자금을 모금하여 건물을 건축하였다. 그리고 이 교회는 건축된 교회로 입주하였는데, 이때 정부는 승인도 반대도 하지 않는 입장을 견지하였다. 그리하여 United Gospel Outreach Church는 호치민 시에 새 건물을 건축한 몇 안되는 교회가 되었다.

(출처: WORLD Magazine 2018년 3월 15일, 한국선교연구원(krim.org) ‘파발마 2.0’ 2018년 7월호)

관련 글(Relat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