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 – 정부의 압력과 핍박에 직면한 터키 기독교인들 외

1. 정부의 압력과 핍박에 직면한 터키 기독교인들

ICC (International Christian Concern)는 ‘터키 정부가 기독교인에 대한 핍박을 은폐하고, 터키 기독교인들이 정부에 의한 압박과 고충을 부인하도록 압력을 가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순교자의 목소리(Voice of the Martyrs)의 토드 네틀레톤(Todd Nettleton)은 현재의 정치적인 상황이 터키 기독교인들을 벼랑으로 내몰고 있다고 말한다. 터키 정부는 언론을 통제하고 있으며, 정부의 통제아래 있는 신문은 터키에 종교의 자유가 있다고 옹호하지만 정작 터키 기독교인들은 그들이 당하고 있는 괴롭힘, 폭력, 핍박, 압박감에 대해서 증언하고 있다.

터키의 에르도안 대통령은 더욱 강경한 이슬람 편향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터키의 이슬람화를 진행하고 있다. (출처: MISSION NETWORK NEWS 2018년 9월 3일)

기도: 터키 정부가 기독교에 대한 핍박을 그치고 터키 기독교인들이 예배의 자유를 보장받으며, 표현의 자유가 있도록

(출처: 한국선교연구원(krim.org) ‘세계선교기도제목’ 2018년 10월호)

2. 터키에서의 기독교인 차별과 탄압

터키에서 이슬람화가 진행되면서 기독교인들이 정부는 물론 사회로부터 차별과 고립을 당하고 있다. 터키 일부 지역에서 기독교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이 기독교인이라는 이유로 친구와 동료 학생들로부터 차별과 따돌림은 물론 신체적 폭력도 당하고 있으며, 학교와 교사들은 이러한 행위를 인지하면서도 방관하고 있다.

차별과 따돌림 그리고 신체적 폭력을 당한 기독교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이 정서적, 심리적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다. 일부 기독교인 학생들은 친구들로부터 지속적인 폭력과 함께 이슬람으로의 개종을 강요받고 있다. (출처: Middle East Concern 2018년 12월 12일)

기도: 터키에서 자행되고 있는 기독교인을 향한 차별, 고립, 폭력이 그치고, 특히 학교에서 발생하는 이러한 탄압에 학교와 교사들이 교육적인 차원에서 반응하고 지도하도록

(출처: 한국선교연구원(krim.org) ‘세계선교기도제목’ 2019년 1월호)

3. 터키 이란 난민들 사이에서 개종자 증가

터키에 있는 이란 난민들 사이에서 기독교로의 개종이 늘어나고 있다. 터키 한 대학교 연구팀의 조사에 의하면, 지난 수년 동안 터키에 있는 이란 난민들 중 기독교인이 된 이들이 수가 크게 증가하여 그 수가 최소 3배 이상 늘었다고 한다.

이란 난민들 사이에서 기독교로의 개종이 늘어난 이유는 이란 정부와 이슬람에 실망하고 회의를 품은 이란 주민들이 늘어났으며, 이란에서 기독교로 개종한 이들이 핍박을 피해 터키와 같은 이웃 나라로 피신을 가고 있기 때문이다. (출처: ChristianHeadlines.com 2018년 12월 18일)

기도: 터키에 있는 이란 기독교인들을 위한 사역자들이 늘어나며, 이란 정부와 사회가 기독교인들에 대한 핍박을 중단하도록

(출처: 한국선교연구원(krim.org) ‘세계선교기도제목’ 2019년 1월호)

4. 조국을 떠나는 터키인들이 늘어나다

터키 정부의 강력한 이슬람화 정책과 정권에 반대하는 이들과 지식인들에 대한 적대적 조치와 박해 그리고 경제 침체로 인해 최근 터키의 지식인들과 기업가 그리고 부유층 사이에서 터키를 떠나는 현상이 증가하고 있다. Turkish Institute of Statistics에 따르면, 지난 2017년 터키에서 25만 명 이상이 해외로 이주를 갔는데, 이는 2016년에 비해 42% 증가한 수치이다. (출처: The New York Times 2019년 1월 7일)

기도: 터키 정부가 이슬람화와 반(反)지식인 조치를 중단하고 국민의 표현과 신앙의 자유를 인정하고 보호하는 정책을 펼치도록

(출처: 한국선교연구원(krim.org) ‘세계선교기도제목’ 2019년 2월호)

5. 최근 터키와 인도도 중국처럼 인터넷과 SNS의 검열과 차단을 실시하고 있다. 터키와 인도 정부가 표현의 자유를 인간의 기본권으로 인정하고 부당한 검열과 차단을 중단하고 표현의 자유는 물론 종교와 개종의 자유도 인정하고 보호하도록 기도하자. (출처: The New York Times 2019년 3월)

(출처: 한국선교연구원(krim.org) ‘세계선교기도제목’ 2019년 4월호)

관련 글(Relat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