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쟁지역의 선교과제

현대선교 13 (Current Mission Trends): “IT와 선교”. 발행 : 2003년 12월 20일, 서울:GMF Press. 수록면 : 105-117.

황혜영(Hye Young Hwang)
익대 수학교육과를 졸업(B.A.)했으며, 이집트 선교사로 고아원 사역과 선교사 훈련학교의 행정을 맡아 4년간 일한 바 있다. KRIM에서는 파발마 편집업무 책임을 맡고 있으며 긴급기도 업무 등을 담당하고 있다.

내용 목차

비옥한 푸른 언덕에 둘러싸여 있고 한 때는 번창 했던 아름다운 마을인 콩고 동부의 부니아는 내전으로 황폐해졌다. 금 거래상의 상점에는 저울을 그린 금빛 그림만 남아있을 뿐이다. 다른 상점들도 모두 약탈당했다. Ak-47소총을 휴대한 소년 병사들이 회반죽이 매끄럽게 발렸던 벽에 나있는 톱니모양의 구멍을 통해 기어서 출입하고 있다.

분쟁은 이 지역에서 약탈행위를 일삼던 점령군인 우간다 군대가 철수하면서 일어났다. 그 지역의 가장 큰 두 부족인 헤마족과 렌두족이 지배권 확보를 위한 전투를 시작했다. 먼저 렌두족 시민군이 헤마족의 사람을 죽이고 집을 태우면서 도시로 몰려들었다.

며칠 후 헤마족 용사들이 역습을 하여 렌두족을 쫓아냈다. 사람들이 얼마나 죽었는지 모르나 최소한 250만 명이 이 지역을 탈출한 것으로 보인다.

1998년 콩고 내전이 발발한 이래 현재 진행 중인 전쟁까지 사망자의 수는 310만에서 470만 명에 이른다. 이번 분쟁으로 생긴 사망자의 수는 그간 있었던 어느 내전의 경우보다 컸다.

지역분쟁 즉, 내전은 오늘날의 전형적인 전쟁의 형태이다. 전투부대는 대개 비정규군이고 희생자도 대부분 비무장상태이며 전쟁은 수년간 지속된다. 한 세기 전에 나라간의 전쟁에서 희생자의 90%는 군인이었으나 오늘날은 대부분의 전쟁이 내전이고 희생자의 90%가 시민이다.

내전은 40년 전보다 더 증가했다. 현재 분쟁중인 대부분 나라는 과거에는 강대국의 식민지였기 때문에 외부세력에 의해 안정이 유지되어 왔었다. 폭력에 의해 1,000명 이상 사망자를 낸 전쟁을 헤아려 본다면, 약 8개 나라 중 한 나라꼴로 이러한 전쟁에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보게 된다.

서로의 동맹국을 공격했던 반군에 대한 초강대국의 재정지원이 중단된 후인 1990년 경, 내전발발의 비율은 최고조에 달했다. 냉전이후 중재의 노력은 실패로 돌아가고 있으며 내전은 점점 장기화되고 있다. 분쟁은 평균 8년 정도 지속되는데 이는 1980년 이전 내전기간평균의 2배를 웃도는 수치이다.

어떤 이는 내전의 원인으로 종족주의를 비난한다. 이는 현실에 들어맞는 대답일 수 있고 동시에 외부인에게는 자신들의 무관심과 나태함에 대한 변명을 제공해주는 간단하고 만족스러운 이론일 수 있다. 그러나 현실은 훨씬 더 복잡하다. 부족들은 종종 분쟁을 벌인다.

그러나 자신들이 속한 종족에 대한 열정이 이것을 본격적인 전쟁으로 확대되도록 불을 붙이기에 충분한 이유로 작용하지는 않는다. 실례를 들자면, 부니아 주변의 광산이 풍부한 지역에 대한 지배권을 차지하고자 했던 우간다는 1999년 헤마족과 렌두족 양 부족이 상대 부족을 제거하도록 만들기 위한 시도를 해왔다.

만일 종족주의가 문제였다면 동일한 종족으로 구성된 국가들 간에는 평화가 있어야했다. 그러나 소말리아의 경우는 그렇지 않았다. 아니면 수단의 경우에서 알 수 있듯이 내전은 때로 아랍계 무슬림과 비아랍계 흑인 간의 단순한 갈등으로 보여 지기도 한다.

그러나 전장에서 보여 지는 관점은 훨씬 모호하다. 작년에 통신원은 수단 아랍정부의 급료를 받는 젊은 시민군인 데이비드 매트웍을 만난 적이 있는데 그는 총탄으로 인해 양다리가 부러진 상태로 사바나 초원에 방치되어 있었다. 매트웍은 누엘족 출신이다.

전쟁이 한창일 때, 반군이 그를 쏘았다. 전쟁은 누엘족과 누엘족 간의 전쟁으로 보였다. 그곳에는 여전히 피를 흘리고 있는 시체들 가운데 척추뼈와 광대한 그린페어웨이의 골프공처럼 깨끗하게 다듬어진 해골들이 뒹굴고 있다. 모든 뼈는 누엘족의 것이다.

그들이 싸우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반란군 지도자는 내전이 원유 때문이라고 말했다. 돈이 혈족관계에 우선한다는 이야기이다. 매트웍은 동료 부족민들에게 물을 달라고 요청 했으나 오히려 그들로부터 들짐승들에게나 먹히라는 저주스런 말을 들었다.

물론 모든 전쟁은 다르다. 각각의 전쟁은 여러 원인들의 독특한 조합으로 인해 발생하고 각각 다른 해결책을 필요로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분쟁이 자주 일어나는 장소가 가지고 있는 공통점을 살펴본다면 위험요소들을 알아낼 수 있다. 바꿔 말하면 이점은 앞으로 전쟁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아래 글을 계속해서 보기 위해서는 구독 계정에 로그인해야 합니다.



로그인



가입신청 | 패스워드를 잃어버렸습니까?


관련 글(Relat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