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적 교회의 태동과 발전, 그리고 한국적 적용에 관한 소고

현대선교 14 (Current Mission Trends): “선교적 교회”. 발행 : 2012년 12월 1일, 서울:GMF Press. 수록면 : 7-27.

최형근
한국선교연구원(kriM) 원장, 합동신학대학원 선교학 교수로 봉직하는 한편, 현대 선교의 편집인으로 섬기고 있다.

I. 들어가는 글

글로벌 차원에서 선교적 교회에 대한 관심은 1998년 GOCN(Gospel and Our Culture Network) 운동의 선교적 교회에 관한 대화(Missional Church Conversation)의 결과물인 Missional Church: A Vision for the Sending of the Church in North America의 출판을 기점으로 확산되기 시작했다.

현재 선교적 교회에 대한 논의는 영국과 북미를 거쳐 한국교회에서도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그러나 선교적 교회라는 신학적 개념이 서구적 상황을 다루며 서구교회의 위기를 극복해 보려는 시도에서 출발했기 때문에, 그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은 상이하게 나타나고 있다.

특히 “서구교회의 위기에 대한 선교적 대응”이라는 레슬리 뉴비긴(Lesslie Newbigin)의 선교적 의제는 서구교회의 내부적 문제들을 주로 다루고 있기 때문에, 비서구 교회들이 안고 있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다루는 데 있어서 한계를 드러내고 있으며, 특히 비서구 교회에서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는 해외선교 운동의 약화를 가져올 소지를 안고 있다.

한국교회는 2000년 초반부터 소수의 선교학자들을 중심으로 선교적 교회 운동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그 개념과 서구적 전개와 발전, 그리고 적용사례들을 소개해 왔다. 그러나 선교적 교회의 개념의 모호성과 더불어 서구적 상황을 염두에 둔 이 운동을 한국적 상황에 적용하는데 있어서 난점을 드러내고 있다.

한편에서는 이 운동의 약점으로서 이 운동이 서구교회 내부의 위기와 문제들에 초점을 둠으로써 해외선교운동에 대한 강조의 약화를 지적하고 있으며, 다른 한 편에서는 선교적 교회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이 적절하게 수렴되어 정립되지 않은 상황에서 한국교회에 적용할 수 있는 틀을 제시할 수 있는 지에 대한 의구심을 보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금의 한국교회의 심각한 위기상황을 고려할 때, 선교적 교회 운동의 한국적 적용이 한국교회의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개혁과 갱신을 이룰 한 대안적 모색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목소리가 높다.

1970년대 후반과 1980년대 초반, 뉴비긴이 시작한 영국의 GOC(Gospel and Our Culture) 프로그램의 영향을 받은 젊은 미국 신학자들과 목회자들을 중심으로 “우리 시대에 서구문화와 연관된 선교적 참여는 무엇인가?”라는 뉴비긴의 질문에 답하려는 한 운동이 형성되었다.

그 운동은 영국 GOC와 유사한 GOCN이라는 운동으로 확산되었다. 그들은 영국에서 뉴비긴이 직면했던 상황이 점차적으로 북미 교회의 실재를 형성하고 있음을 깨닫게 되었다.

영국(또는 유럽)과 북미의 상황이 동일하지 않고 북미의 교파적 구조의 발전이 유럽과는 매우 다르게 나타나지만, 확실한 사실은 그들이 북미의 교회도 선교지가 되어가고 있다는 것이다. 그들은 뉴비긴이 교회와 복음과 문화 사이의 역동적이고 타문화적 참여라는 논지를 전개하고 있다고 인식했다.

한국교회와 선교학계에서 선교적 교회론을 심각하게 다루기 시작한 시기는 바로 한국교회가 복음의 본질을 상실하고 정체되어 가고 있었으며, 포스트모던 문화화 다원주의적인 글로벌 상황이 한국의 사회문화 전반에 걸쳐 확산되고 있던 때였다.

동일한 관점에서 한국적 상황이 유럽이나 북미와는 다르다고 할지라도 한국 사회문화도 글로벌 상황 가운데 포스트모던 세계관과 종교다원주의의 도전에 직면해 있다는 사실이다.

특히 북미의 영향이 한국 사회문화와 교회의 삶 전반에 스며들어 있는 것을 고려한다면, 선교적 교회에 대한 한국교회와 선교학자들의 관심이 적절한 때에 표출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한국적 상황에서 선교적 교회론을 적용하는 데 있어서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들은 선교적 교회론의 태동과 발전과정을 보다 면밀하게 고찰하고 서구적 상황과(유럽과 북미상황) 한국적 상황을 분석하는 것이다.

그 후에 한국적 상황에서 선교적 교회론을 적용할 수 있는 근거들을 찾아내는 과정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은 선교적 교회론의 태동과 발전, 그리고 한국적인 적용의 가능성에 대해 고찰한다.

  아래 글을 계속해서 보기 위해서는 구독 계정에 로그인해야 합니다.



로그인



가입신청 | 패스워드를 잃어버렸습니까?


관련 글(Relat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