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舊) 소비에트 지역의 한국 선교사에 관한 고찰

The Challenge of Chruchless Christianity: An Evangelical Assessment

현대선교 14 (Current Mission Trends): “선교적 교회”. 발행 : 2012년 12월 1일, 서울:GMF Press. 수록면 : 107-125.

존 맥닐(John W. McNeill)
필자 존 맥닐 박사는 러시아에서의 사역 이후 현재 캐나다 프로비던스 대학(Providence College)의 인류학 교수로 봉직하고 있다.
번역: 이천
역자 이천 목사는 캐나다 리젠트대학을 졸업한 후(M.Div.) 한국선교연구원(kriM)의 연구교수로 사역하고 있다. 이 글은 저자와 OMSC의 허락을 받아 번역한 것이다.

필자가 지난 2000년 캐나다에 있는 프로비던스 대학(Providence College) 의 교수로 봉직하기 시작한 이래 여러 한국 학생들이 필자의 수업을 들었다. 필자는 해외에서 온 여러 학생들과 함께 여러 일들을 하였고, 이 학생들에게 빈약하게 인식되고 있는 그들의 문화에 대한 연구 논문들을 쓰도록 격려해 왔다.

필자는 학생들을 통해 정말 많은 것들을 배웠다. 2000년부터 시작된 한국 학생들과 함께한 개인적인 경험은, 그들이 외국인의 신분으로 캐나다에 있는 상황을 넘어 이어지게 되었다. 사실 한국인들은 이 세상의 한 지역인 구(舊) 소비에트 지역과 아주 독특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필자가 한국인을 처음 알게 된 것도 그리고 아주 잘 조직된 다수의 한국인들과 함께 사역을 하였던 곳도 바로 구 소비에트 지역이다.

비록 필자가 어린 시절 처음 톨스토이와 도스토예프스키의 작품들을 읽게 되면서부터 러시아와 러시아어(語)에 매혹되기 시작했지만, 소비에트 영역의 영향력에 대한 개인적 접촉은 1968년 구(舊) 동독 지역에서 건너온 여인과 결혼하면서 시작되었다.

필자는 신혼 여행 장소로 베를린에 있는 그 유명한 찰리(Charlie) 검문소를 지나 철의 장막을 건너 구 동독을 방문할 수 있었다. 그것이 필자의 첫 동독 방문이었다. 1974년 필자는 동독을 넘어 헝가리에 있는 부다페스트와 펙스(Pecs)를 방문하였다.

또한 필자는 1980년대 초 서독에서 일을 하며 루마니아 탐방 여행에 참가하였는데, 당시 소비에트와 루마니아 사이의 국경을 이루고 있는 강을 따라 걸으며 강 건너의 소비에트 지역(지금은 우크라니아 남부)을 보며 기도를 할 수 있었다.

필자가 오래 동안 바라던 소비에트 연방으로의 여행은 1900년에 이르러서야 가능할 수 있었다. 그 후 수년 동안 필자는 소비에트 연방 지역을 정규적으로 방문하였다.

한국인이 구 소비에트 지역에 활동하고 있었으며 그 수도 많다는 사실은 필자처럼 여러 사람에게 놀라운 일로 다가올 것이다. 현대 개신교 기독교의 성장을 알고 있는 분들에게는 한국 선교사들이 세계 여러 지역에서 있다는 사실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왜 한국인 선교사들이 구 소비에트 지역을 사역지로 선택했으며, 그들이 그러한 선택을 하는데 무엇이 영향을 끼쳤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을 알기 위해서는 이 지역의 역사를 들여다 보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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