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 자신학화(self-theologizing)의 방향 모색

현대선교 15 (Current Mission Trends): “자신학화”. 발행 : 2013년 8월 15일, 서울:GMF Press. 수록면 : 7-38.

안점식
서울대 철학과 졸업. 동대학원에서 동양철학 전공, 합동신학대학원(M.Div.) 졸업, 트리니티복음주의신학교에서 선교학 전공(Ph.D.), 현재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ACTS) 선교학 교수로 봉직하고 있다.

1. 자신학화를 위한 전제

(1) 자신학화가 다루어져야 할 문화적 차원

자신학화는 신학의 상황화(contextualization of theology)를 의미하는 것이다.1폴 히버트(Paul Hiebert)는 전통적으로 토착교회 원리로 간주되어온 3자(三自)에 자신학화(self-theologizing)를 네 번째 원리로 추가한다. Paul Hiebert, Anthropological Insights for Missionaries (Grand Rapids: Baker, 1985), 193-224. 빌 테일러(Bill Taylor)는 self-missiologizing을 다섯 번째 원리로 추가한다. William D. Taylor, “From the Iguassu to the reflective practitioners of the global family of Christ,” Global Missiology for the 21st Century, ed. by William Taylor (Grand Rapids: Baker, 2000), 6. 한국교회에서의 자신학화의 작업은 주로 1960-70년대 이후 감리교신학대학교 중심의 토착화 신학과 한국신학대학교 중심의 민중신학이라는 형태로 진행되어왔다.

이러한 시도들은 주로 자유주의 진영에서 이루어진 것이며 복음주의 진영에서는 거의 행해지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한국교회 선교운동의 진행과 함께 복음주의 진영 내에서도 자신학화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1999년 10월 브라질의 이과수 대회에서 자선교학화(self-missiologizing)의 필요성2William D. Taylor, “The Iguassu Affirmation,” Global Missiology for the 21st Century, 17. 이 대회는 세계복음주의협의회(WEA) 선교위원회 주최로 열렸는데, 53개국 160여명의 선교학자, 선교실천가, 교회지도자들이 모여서 20세기 선교를 반성하고 21세기 선교의 방향을 모색하였다.이 강조된 이후, 이러한 필요성을 절감한 한국교회는 2010년에 개최된 5차 NCOWE 대회에서 “한국형 선교”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또한 2012년 12월, 한국세계선교협의회(KWMA)가 주관한 복음주의선교신학회와 한국선교신학회의 공동학술대회는 “자선교신학으로서의 한국선교신학”이라는 주제를 다루었다. 자선교학화에 대한 관심은 자신학화에 대한 관심으로 연결되고 있다.

2012년 1월에 열린 6차 설악포럼은 “서구선교와 비서구선교의 연속성과 비연속성”이라는 주제를 다루었는데, 자신학화의 필요성에 대해서 문제가 제기되었다. 즉 선교지에서의 자신학화는 불가피한 것인데, 선교사를 파송하는 한국 교회가 자신학화의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선교지의 자신학화를 격려할 수 없다는 사실에 대한 자각이 생겨나고 있는 것이다.

오늘날 선교학에서 토착화와 상황화 개념의 적절성에 대한 논의는 거의 종결되었다고 본다.3토착화와 상황화의 차이에 대해서는, A. Scott Moreau, Contextualization in World Missions: Mapping and Assessing Evangelical Models (Grand Rapids: Kregel, 2012), 125-126 참조하라. 상황화와 토착화 등의 개념들과 관련된 논의는, David Hesselgrave & Edward Rommen, Contextualization: Meanings, Methods, and Models (Grand Rapids: Baker, 1989), 31-34 참조하라. 상황화라는 개념이 비록 자유주의 진영에서 시작되었지만, 이제는 복음주의 진영에서도 널리 정착되어서 사용되고 있다.

다만 복음주의 진영의 상황화는 복음의 본질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복음의 수용도를 높이기 위해서 문화적, 사회적 상황을 적절히 고려하고, 나아가서 이러한 상황들을 보다 성경적으로 변혁시키는 것을 말한다.4A. Scott Moreau, Contextualization in World Missions, 127. 또한 신학의 상황화로서 자신학화도 오늘날 복음주의 진영에서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5A. Scott Moreau, Contextualization in World Missions, 126.

우리가 자신학화를 논의할 때 상황화의 연장선에서 고민하고 논의할 필요가 있다. 상황화가 복음과 문화의 관계를 다루는 것이라면, 문화의 세 가지 층인 행동양식, 가치체계, 세계관의 차원과 관련해서 고려하는 것이 마땅하다.6안점식, 『세계관, 종교, 문화』 (서울: 죠이선교회출판부, 2008), 29.

문화의 가장 바깥층이라고 할 수 있는 행동양식 차원에서는 상황화라는 개념이 생기기 전부터도 이미 선교사들에 의해서 상황화가 시도되었다. 선교사들은 현지인 복장을 하고, 현지 음식을 먹고, 현지의 음악 양식으로 찬송가를 만들고, 현지의 건축양식으로 예배당을 건축하기도 했다.

물론 이러한 행동양식 차원의 상황화도 중요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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