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방법론의 중요성: “기드온”의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본 삿 7:15-23

현대선교 18 (Current Mission Trends): “선교학적 연구 방법론”. 발행 : 2015년 6월 22일, 서울:GMF Press. 수록면 : 7-24.

이태웅
트리티니 복음주의 신학교 목회학 석사 (M.Div.) 및 선교학 박사(D.Miss.) 학위를 취득했고, 초대 한국선교훈련원 (GMTC) 원장을 역임했다. 한국해외선교회 (GMF) 초대 이사장을 역임했으며, 국제적으로는 세계복음주의 연맹 선교위원회 회장을 역임했다. 현재는 글로벌리더십포커스 (GLF, www.glfocusos.org) 원장으로 선교 리더십을 위해 사역하고 있다.

목적:

하나님의 뜻을 이행하는 데는 믿음과 함께 연구도 필수적이라는 점을 “기드온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각인시켜서 그동안 연구방법론을 연마하고 활용하여 하나님의 나라가 도래케 하는데 기여한 선교단체와 선교사들과 교계 사역자들을 격려하고 이를 통해 보다 많은 전문성을 가진 연구자들이 양성되게 하기 위함이다.

명제:

21세기 글로벌화된 상황 가운데 선교적인 삶을 살기 원하는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각자의 소명에 따라 사회 과학적인 연구를 활용해 하나님 나라가 이 땅에 임하게 하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선교에 보다 효과적으로 참여하라.

서론

사사들은 여호수아가 사망한 후부터 사무엘이 사울에게 기름 부어 초대 왕으로 세우기까지 약 400년간에 걸쳐서 이스라엘을 위해 행정권과 사법권을 행사한 지도자들을 의미한다. 그 중에 기드온은 5번째 사사이다. 기드온의 케이스에서와 사사기 전체에서 나타난 두드러진 메시지는 하나님을 믿고 순종하지 않을 때 반드시 패배할 수밖에 없다는 내용이다.

즉, 믿음을 가지고 하나님께 순종할 때 축복을 받고 믿음을 버리고 다른 신을 섬기거나 하나님께 불순종할 때에는 반드시 심판과 징벌이 따른다는 신명기사적 사상이 가장 잘 나타나 있는 책이 사사기이다. 기드온의 이야기도 이 중에 하나이다.

  아래 글을 계속해서 보기 위해서는 구독 계정에 로그인해야 합니다.



로그인



가입신청 | 패스워드를 잃어버렸습니까?


관련 글(Relat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