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학적 연구의 경험적 차원

현대선교 18 (Current Mission Trends): “선교학적 연구 방법론”. 발행 : 2015년 6월 22일, 서울:GMF Press. 수록면 : 53-75.

문상철
트리니티복음주의신학대학원(TEDS)에서 선교학을 전공(Ph.D. in Intercultural Studies)했으며, 한국 선교 연구원(kriM)의 원장 및 현대선교의 편집인으로 섬기고 있다. 국제적으로는 International Bulletin of Missionary Research의 집필편집위원(contributing editor), 세계복음주의연맹 선교위원회(WEA MC) 협동위원, 세계선교학회(IAMS)의 정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I. 서론

선교학은 선교의 실재를 반영해야 하는 학제 (discipline)이다. 신학의 다른 분야도 사역의 현실적인 여건과 이슈들을 도외시할 수 없지만, 선교학은 선교 현장에서 경험하는 현실을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다룬다. 이런 선교학의 본성으로 인해 선교학적 연구 역시 인간이 경험하는 현상을 신학적으로 해석하고 이론화하는 작업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선교학에 있어서 경험적 연구는 다른 신학 분야의 방법론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독자적인 방법론의 정립을 필요로 한다. 인간이 사회문화적으로 경험하는 현상을 다루는 사회과학적인 연구방법론을 도입하면서도 신학적인 원리와의 통합을 염두에 두지 않으면 안 된다. 다른 분야의 방법론을 차용하면서도 독자적인 방법론을 추구하는 것은 선교학을 하나의 학제라고 주장할 때 타당한 것이다.

이 글은 선교학과 경험적 연구의 과제에 대해 먼저 살펴 볼 것이다. 나아가 핵심적인 이슈가 되는 경험적 연구의 방법론에 대해 구체적인 이슈들을 중심으로 토론할 것이다. 여러 방법론의 전통 속에서 근거이론 (grounded theory)의 발전 과정을 살펴보고, 이를 선교학적 연구를 위해 활용할 방안을 찾으려 노력할 것이다. 이 과정을 통해서 선교학적 연구의 한 중요한 요소가 되는 경험적 연구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II. 선교학과 경험적 연구

선교학에 있어서 경험적 연구가 어떤 발전 과정을 거쳐왔는가를 추적할 필요가 있다. 경험적 연구가 선교학 연구의 전부는 아니지만, 중요한 토대가 되기 때문이다. 이 발전 과정을 추적하는 한편, 정립된 경험적 연구가 어떤 가치를 가지고 있는지 정리해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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