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학적 종교연구 방법론에 관한 고찰

현대선교 18 (Current Mission Trends): “선교학적 연구 방법론”. 발행 : 2015년 6월 22일, 서울:GMF Press. 수록면 : 77-108.

안점식
서울대 철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동양철학을 전공하였으며, 합동신학대학원에서 신학(M.Div.)을 공부한 후 미국 트리니티복음주의신학교에서 선교학으로 박사 학위(Ph.D.)를 취득하였다. 현재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ACTS)에서 선교학 교수로 봉직하고 있다.

1. 들어가는 말

선교학의 중요한 영역 중 하나는 세계종교들의 연구이다.1알랜 티펫은 “선교학의 상호작용 요소”(The Interacting Elements of Missiology)라는 도표에서 선교학의 핵심 6가지 영역으로 선교신학(Theology of Mission), 선교역사(History of Missions), 지역연구(Research), 타종교(Encounter with Other Religions), 선교전략(Mission Methods and Techniques), 선교인류학(Mission across Cultures)을 제시하고 있다. Alan R. Tippett, Introduction to Missiology (Pasadena: William Carey Library, 1987), xxv 참조. 선교학의 영역에 대한 논의는 Tom A. Steffen, “Missiology’s Journey for Acceptance in the Educational World,” Missiology: An International Review, 31:2 (April 2003): 131-153 참조. 그렇다면 왜 우리는 종교들을 선교학적으로 연구해야 하는가?

첫 번째는 문화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 때문이다. 선교지는 진공상태가 아니며 거기에는 반드시 문화가 있다. 선교란 무엇보다도 문화를 넘어서(cross-cultural) 행해지는 사역이기 때문에 문화의 본질에 대한 이해와 선교현지의 문화에 대한 이해는 필수불가결한 것이다.

문화의 핵심으로서 문화에 컨텐츠를 제공하는 것은 그 사회에 토양화되고 토착화된 전통종교들이다. 선교현지의 문화를 연구한다는 것은 곧 현지의 주류 종교를 연구하는 것을 포함한다.

선교학적으로 종교들을 연구할 때에는 문화의 세 가지 층과 마찬가지로, 어떤 종교가 가지고 있는 행동양식, 가치체계, 세계관 등의 세 가지 층을 따라서 연구할 필요가 있다. 종교를 연구할 때에는 문화 이해의 차원에서 각 종교전통을 그 자체로서 이해할 필요가 있다.

기독교적 관점에서 가치판단을 하기 이전에 어떤 종교 그 자체에 대한 면밀하고 객관적인 조사와 그 종교의 역사적 전개에 대한 탐구가 필요하다.

선교학에서 종교들을 연구해야 하는 두 번째 이유는 변증의 필요성 때문이다. 오늘날 우리 시대의 특징 중 하나는 종교다원주의이며, 교회는 종교다원주의가 만들어내는 논쟁적 상황 가운데서 선교를 실행하고 있다.2Harold A. Netland, Encountering Religious Pluralism: The Challenge to Christian Faith & Mission (Down Grove: IVP, 2001), 248. 그렇다면 이러한 종교다원주의적 상황 속에서 우리가 기독교 선교를 감행하는 정당성은 어디에 있는 것일까?

만일 기독교의 독특성과 예수의 유일성이 확보되지 않는다면 기독교 선교의 정당성은 상실되고 말 것이다. 우리는 예수의 유일성과 기독교 선교의 정당성에 관하여 성경적 증거, 성령의 증거, 문화적 증거, 그리고 비교종교적 증거라는 차원에서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증거들을 가지고 우리는 예수가 구원에 이르는 유일한 길이라고 진리주장을 하는 바이다. 그러나 다른 종교는 어떠한 진리주장을 하는가? 그들의 진리주장의 정당성을 뒷받침하는 증거는 무엇인가? 이러한 다원적 진리주장들 가운데 기독교 선교의 정당성은 어떻게 설명될 수 있는가? 이러한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서 종교연구는 반드시 필요하다.

선교학에서 종교들을 연구하는 세 번째 필요는 적절한 상황화 때문이다.3Gerald R. McDermott & Harold A. Netland, A Trinitarian Theology of Religions: An Evangelical Proposal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014), 208. 적절한 상황화는 복음의 본질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복음이 문화의 옷을 입음으로써 복음의 이해도와 수용도를 높이는 것을 포함한다.여기서 본질은 핵심(Kernel)과 겉껍질(husk)의 구분을 반영한 것이 아니라 혼합주의를 불러오지 말아야 한다는 의미이다.

Craig Ott, Stephen J. Strauss, Timothy C. Tennent, Encountering Theology of Mission (Grand Rapid: Baker, 2010), 269-270 참조. 그러나 문화가 종교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한 상황화를 위해서 문화를 연구하는 것은 주류 종교에 대한 깊은 차원의 연구를 요청한다.

종교에 대한 깊은 이해 없이 행해지는 섣부른 상황화는 혼합주의를 가져온다.4A. Scott Moreau, Contextualization in World Missions: Mapping and Assessing Evangelical Models (Grand Rapid: Kregel, 2012), 89. 혼합주의로 전락하지 않는 상황화를 위해서는 성경의 지도와 성령의 인도함을 받는 선교현지 종교에 대한 깊은 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나 과연 기독교 선교의 관점에서 타종교 연구는 어떤 전제를 두어야 하며 어떤 방법론을 사용해야 하는가? 본 논문의 주된 목적은 선교학적으로 종교들을 연구할 때 어떤 방법론을 취해야 하며, 이러한 방법론에 전제된 것은 무엇인가를 살펴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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