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적 교회 개척

(Missional Church Planting)

현대선교 20 (Current Mission Trends): “선교적 교회”. 발행 : 2017년 8월 1일, 서울:GMF Press. 수록면 : 7-33.

최형근
에즈베리신학교에서 선교학 박사(Ph.D.) 학위를 취득한 후 서울신학대학교 선교학 교수로 재직하면서 국제로잔운동의 동아시아 대표를 역임했고 신학위원으로 있다. 한국로잔위원회 총무로 섬기고 있다.

I. 들어가는 글

현재 한국교회가 처한 위기상황을 살펴보면 다양한 요인들이 발견된다. 그 요인들의 이면에는 위기상황을 초래한 근본적인 동인들이 있다. 그것들은 한국의 사회문화를 형성한 세계관과 그 세계관의 영향을 받은 기독교 신앙의 양상들, 특히 교회론과 연관된 환원주의적 기독교 신학과 신념들이다.

한국교회가 처한 위기의 근저에는 교회에 대한 축소되거나 왜곡된 이해가 자리하고 있다. 교회론의 왜곡은 선교에 대한 왜곡과 축소를 낳고 예배와 그리스도인들의 삶의 방식과 실천, 그리고 더 나아가 신학(신학교육)의 위기를 초래한다. 이러한 요인들을 거시적인 관점에서 고려할 때, 한국의 사회문화와 신학과 신앙을 지배하는 일종의 패러다임(paradigm)을 발견하게 된다.

한국 사회문화의 전반적 경향과 연관하여 한국교회가 겪는 어려움은 급격한 노령화와 인구절벽으로 인한 자연적 교회 성장 감소, 복음 전도와 선교의 피로도 급증과 열정 상실, 그리고 세속적 가치관과 타협과 동화에 기인한다.

교회와 목회자의 대사회적 공신력 상실과 젊은 세대 신자들의 교회와 목회자에 대한 실망으로 인한 성도 수 감소와 이로 인한 “가나안 성도” 현상은 한국교회의 민낯을 보여준다. 오늘날 교회가 회복해야 할 우선순위는 삶의 전 영역을 통합하는 하나님의 선교를 구현하는 기독교적 습관과 실천이다.

현재 한국교회가 처한 위기상황을 진단하고 증상을 파악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새로운 교회의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것이다. 새로운 원리와 모델을 제시하는 것은 세계관의 변화와 밀접하게 연관된다.

과학적인 패러다임과는 달리 기독교 신앙과 신학의 패러다임은 항상 성경 이야기에 근거하기에, 교회는 성경 이야기를 참신하게 듣고 느끼며 체득하여 살아내는 것을 통하여 형성되는 긴 과정이 필요하다. 본 소고는 한국교회의 상황을 진단하고 한국교회에 새로운 실재로서 새로운 교회개척을 위한 선교적 교회론의 원리들과 실천적 방안들을 제시한다.

II. 한국적 상황: 교회론의 위기와 교회개척

데이비드 보쉬(David Bosch)는 역사적으로 그리스도인들이 위기상황 가운데 살아가는 것은 정상적이라고 말한다.1데이비드 보쉬, 『변화하고 있는 선교』, 장훈태, 김병길 역, (서울: CLC, 2000), 3. 같은 맥락에서 조지 헌스버거(George R. Hunsberger)는 역사적 기독교가 선교적 상황에서 겪는 위기의 본질에 대해 다음과 같이 기술한다.

위기는. . . 교회의 현 상황이다. 위험들은 교회 곳곳에 도사리고 있지만, 아마도 가장 큰 위험은 교회 내부에 존재한다. 장기간 고착된 일상적인 틀(routine)과 오랫동안 유지해온 관념(notion)이 어떤 공동체에도 존재하며 교회도 예외가 아니다.

이러한 일상적인 틀과 관념들이 교회가 무엇이며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를 규정하는 방식을 조성하며, 따라서 교회가 일상적인 삶에서 작동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패턴들은 질문을 초래하지만, 교회는 그러한 질문이 이전의 사회적 중요성을 약화시키며 교회의 영혼과는 괴리된 것으로 변질시킨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교회는 질문해야 한다. 교회의 본질과 목적에 관한 우리의 구조들과 가정들이 우리가 현재 살아가고 있는 시간과 공간에 더 이상 부합하는가? 우리의 조직과 전제들이 성경의 메시지에 근거한 것들로부터 괴리되지 않았는가?2George R. Hunsberger, “Missional Vocation: Called and Sent to Represent the Reign of God.” In Missional Church: A Vision for the Sending of the Church in North America. Darrell L. Guder ed. (Grand Rapids, MI: W. B. Eerdmans Publishing Company, 1998), 78-79.

역사적으로 교회의 가장 큰 실수는, 교회가 그 위기를 거의 감지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소비주의와 세속주의와 같은 지배적인 문화의 가치들의 포로가 되어 현재 상황에 안주하려는 타성(habitual routine)에 젖어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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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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