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H족 K마을을 위한 총체적 선교 모델 실험

현대선교 20 (Current Mission Trends): “선교적 교회 개척”. 발행 : 2017년 8월 1일, 서울:GMF Press. 수록면 : 111-118.

김헵시바
김헵시바 선교사는 부산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고등학교 교사로 근무하다 베트남 선교사가 되었다. 베트남에 거주한 지 20년이 되었으며, 현재 베트남에서 BAM 사역과 제자 사역을 펼치고 있다.

서론

하나님은 우주 만물과 인간을 창조하시는 일(work)을 하셨고(창1:1-26), 또한 인간에게 창조하신 피조세계를 다스리라는 일을 맡기셨다(창1:26). 이 일을 위임받은 모든 인간은 청지기의 정신으로 자기의 재능과 은사를 사용하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 과학, 기술 등을 비롯한 개인과 가정과 사회 그리고 국가의 모든 영역에서 주님의 다스리심이 그곳에서 세워지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책무를 갖고 있다(마25:14-30).

이런 의미에서 일은 단순한 생계 수단이 아니다. 그것은 마치 예수님께서, 떡과 포도주라는 우리가 일상에서 평범하게 쓰는 음식물로 자신의 죽으심을 기억하라는 거룩한 명을 하심과 같은 의미가 있다. 더 나아가 회사 혹은 직장은 자신과 가족의 생계를 유지하는 수단만이 아닌 하나님을 만나고 경험하는 거룩한 장소이다.

이것이 바로 비즈니스 선교사(이하 BAMer)가 확립해야 할 일(work)과 일터(workplace)에 대한 성경적 가치관이며, 비즈니스 선교사의 기업 정신이다.

베트남에서 사역하고 있는 비즈니스 선교사로서 필자의 사역 시간선(timeline)은 초점 사역 중에서도 비즈니스 선교사로서의 집중된 사역을 펼쳐가는 단계에 있다. 로버트 클링턴(Robert Clinton)의 지도력 이론에 따르면, 이 시기의 지도자는 주어진 일을 할 뿐 아니라 해야 할 일을 하며 역할과 은사와 영향력의 조합을 이루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필자에게 있어서 비즈니스 선교는 기업을 경영하며 사역을 하는 것은 체계적이고 조직적이며 가르치기를 잘하는 필자의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최상의 사역 환경이 아닐 수 없다. 그리고 젊은이들과 함께 말씀을 나누며 그들의 성장을 돕는 일을 평생 해 왔던 나에게 역할과 영적 은사와 타고난 재능, 그리고 습득한 기술과 지식과 태도 등이 잘 조합되어 발휘할 수 있는 이상적 사역 분야라고 할 수 있다.

사실상 한정된 역량과 시간, 그리고 건강 등의 제약에도 불구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그분의 뜻을 이루기를 소원하며 베트남 중부 고산지역의 K마을 H부족을 위한 선교 전략의 일환으로 비즈니스 선교를 위한 기업을 세워 그들의 영적, 지적, 사회적, 신체적 성장을 돕는 총체적 사역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여기서 언급한 ‘총체적’(wholistic)이란 용어는 첫째, 기업 설립 과정, 운영 과정, 근로자들에 대한 태도나 복지, 정부 사회와의 관계, 고객 및 거래처와 관계 등을 포함한 기업 경영의 전 영역에 있어서 성경적 세계관(Biblical worldview)과 가치(value)를 반영하여 근로자들과 주위 사람들이 공동체적으로 변화되는 것과 둘째, 소수 부족민의 영적, 지적, 신체적, 사회적, 경제적 영역에서 그들을 돌보는 개인적인 변화를 추구한다는 의미로 사용한 것이다.

1. 베트남 소수민족 K마을

베트남은 54개의 민족으로 구성된 다민족 국가이다. 그 가운데 비엣(Viet)족이 86%를 차지하며, 나머지는 53개 소수부족이 14%를 구성하고 있다. 소수부족은 문화나 민족이 너무 달라 늘 베트남으로부터 독립하기 원하여 오랫동안 감시와 탄압의 대상이 되어 왔다.

이들은 교육이나 직업에서 소외와 차별을 겪어 왔으며, 경제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매우 낮은 계층에 속하여 힘든 삶을 이어오고 있다. 이 소수민족들의 거주지 또한 사람들의 발길이 닿기 어려운 깊은 산간 지역이나 고원 혹은 농촌 외곽 지역 등에 분포되어 있다.

베트남 전체 인구의 14%를 차지하는 소수부족은 베트남 전체 기독교인의 30%를 차지할 정도로 기독교인 비율이 높다. 반면, 베트남 전체 인구에서 기독교인이 차지하는 비율은 1~2%에 불과하다. 이러한 소수민족 출신 가운데 몇 명이 우리 회사에 입사하여 근무했지만 주류 부족 출신의 일반 직원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고 소외되고 있었다.

그러나 성경공부에서 만나는 그들은 순수하고 정이 많은 사랑스러운 사람들이었다. 그들이 속해 있는 소수 민족의 일부 마을들은 전체 주민의 100%가 기독교 신앙을 고백하고 있지만, 대다수의 주민들이 명목상의 신자들일 뿐만 아니라, 훈련된 영적 지도자의 부재로 인해 형식적이고 습관적인 예배 참석에 그들의 신앙을 의존하고 있을 뿐 교회로서의 전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K마을의 이러한 사회적 그리고 영적 현실에 대한 문제를 인식하고 이 지역에 건강한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고 확장하는 일을 위해 지역 조사를 실시하기도 했다. 그 결과로 이 마을 주민들의 영적, 지적, 육체적, 그리고 사회적 성장을 돕기 위해 총체적인 비즈니스 선교 전략을 수립할 수 있었다.

  아래 글을 계속해서 보기 위해서는 구독 계정에 로그인해야 합니다.



로그인



가입신청 | 패스워드를 잃어버렸습니까?


관련 글(Relat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