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역사가 소개: 레슬리 뉴비긴(Lesslie Newbigin)

현대선교 22 (Current Mission Trends): “난민 선교”. 발행 : 2019년 5월 1일, 서울:GMF Press. 수록면 : 255-279.

박형진
프린스턴 신학대학원에서 선교 역사 및 지구촌기독교(World Christianity) 연구로 박사 학위(Ph.D.)를 취득했으며, 지금은 횃불트리니티신학대학원대학교에서 선교학 교수로 봉직하고 있다.

I. 들어가면서

레슬리 뉴비긴(Lesslie Newbigin, 1909-1998)은 20세기 선교학자 가운데 누구보다도 뛰어난 통찰력을 가진 학자로 평가받는다. 지난 이슈에서 다루었던 데이비드 보쉬(David J. Bosch, 1929-1992)와 마찬가지로 그를 딱히 선교역사가라고 할 순 없다. 오히려 그는 무수히 많은 글을 폭넓은 주제와 통찰력 있는 깊은 사고로 쏟아낸 선교신학자라 할 수 있다.

뉴비긴은 깊은 사고력을 가진 선교학자였을 뿐 아니라 행동하는 실무자이기도 하였다. 대부분 그의 글들은 어떠한 강연이나 현안의 이슈에 대한 답변으로 요청되었던 것이지 조직적 체계를 갖춘 저술물은 아니었다.1Wilbert R. Shenk, “Lesslie Newbigin’s Contribution to Mission Theology,” International Bulletin of Missionary Research 24:2? (2000, April): 59.

따라서 그를 일컬어 탁상 신학자(desk theologian)가 아니라 실무 신학자(task theologian)라는 말로 묘사하기도 한다.2Mark T. B. Laing, From Crisis to Creation: Lesslie Newbigin and the Reinvention of Christian Mission (Eugene, OR: Pickwick Publication, 2012), 28, 244. 보쉬에 비해 그의 사상은 조직적이라기 보단 전략적이고 첨예한 이슈에 대한 대응과 제시들이 많았다.3Shenk, “Lesslie Newbigin’s Contribution to Mission Theology,” 59. 예를 들어 뉴비긴은 1958년도 하버드대학에서의 강연(William Belden Noble Lectures)에서 1930년대 선교사상에 심각한 도전을 던졌고 내분을 야기시켰던 하버드대학의 교수 호킹(William Ernest Hocking)의 Laymen’s Foreign Missions Inquiry의 보고서가 된 Re-Thinking Missions에 대해 대응적 강연을 하였다.
그는 에큐메니컬 운동에서도 두각을 나타내었다. 에큐메니컬 운동의 효시요 열매라 불릴 수 있는 남인도교단(Church of South India, 이하 CSI)이 1947년 형성되었을 때 그는 상당한 공헌과 함께 최연소 감독으로 선출되었다.4Editorial, “Lesslie Newbigin, 1909-1998,” International Bulletin of Missionary Research 22:2 (1998, April): 1. 뉴비긴은 1959년부터 61년까지 International Missionary Council(IMC)에서 사무총장(general secretary)으로 섬겼으며, 특히 1961년 IMC와 WCC의 병합에 큰 역할을 하였다(이 병합에 대해선 1961년 WCC New Delhi대회에서 크게 논쟁이 된바있다).

그의 삶은 여러 면에서 스티븐 닐(Stephen Neill, 1900-1984)과 공유되는 부분이 많다. 에큐메니컬운동에 중요한 공헌을 한 두 사람 모두 영국 출신으로 인도에서 활약한 선교사였고 모두 감독직을 맡았다. 닐이 성공회의 감독이었던데 반해 장로교출신의 뉴비긴은 새로 탄생한 CSI의 감독이 된 것이다.5Timothy Yates, “Lesslie Newbigin’s Missionary Encounter with the Enlightenment, 1975-98,” International Bulletin of Missionary Research 34:1 (2010, January): 42.

뉴비긴 사상의 균형은 선교(mission)와 교회일치(church unity)에 대한 양면성에서 두드러진다. 뉴비긴은 이렇듯 선교와 에큐메니컬 운동의 양 날개의 중심부에 서서 균형을 잃지 않으려했을 뿐 아니라 첨예한 신학적 논쟁 속에서도 균형을 잡아준 인물이었다. 그의 신학적 성격은 에큐메니컬 진영에서 볼 땐 너무 복음주의적이었고 복음주의자들의 진영에서 볼 땐 상당히 개방적이었다고 평가된다.6Shenk, “Lesslie Newbigin’s Contribution to Mission Theology,” 59.

이 소고에서 뉴비긴을 선교역사가라고 하는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이유는 그의 신학적 사고와 더불어 역사에 대한 고찰과 뛰어난 통찰력은 교회사가들 사이에서도 공헌하는 바가 있다고 인정받아왔기 때문이다. 무엇이 그의 역사적 안목에 공헌한 것인가? 그의 안목이 특별히 선교역사를 다루는데 있어 일조한 부분이 무엇이었는지를 이 소고에서 다루어 보고자한다.

전반부에서는 뉴비긴의 생애와 핵심적 사상들을 논해보고, 후반부에서 그의 통찰력가운데 역사적 안목에 공헌한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보고자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가 미친 폭넓은 영향력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II. 뉴비긴의 생애와 선교사상

1. 선교적 생애

뉴비긴은 1909년 영국 북동부의 노섬버랜드(Northumberland)에서 태어났다. 이 지역은 영국기독교의 역사로 볼 때 AD635년 당시 노섬브리아(Northumbria) 왕국으로 불리던 지역으로 초기 기독교인 켈트기독교가 들어간 곳이기도 하다. 켈트기독교는 영국과 유럽의 선교확장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 고대 기독교의 일파이다. 이러한 선교적 유산과 이후 선교사로 삶을 살게 될 뉴비긴의 생애와는 지역적으로도 묘하게 맞물려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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Ⅵ. 참고문헌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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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unsberger, George R. Bearing the Witness of the Spirit: Lesslie Newbigin’s Theology of Cultural Plurality. Grand Rapids: Eerdmans, 1998.
  • _______________________. “Conversion and Community: Revisiting the Lesslie Newbigin―M. M. Thomas Debate.” International Bulletin of Missionary Research 22:3 (1998, July): 112-117.
  • Hunsberger, George R. and Craig Van Gelder, eds. Church between Gospel & Culture: The Emerging Mission in North America. Grand Rapids: Eerdmans,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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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aing, Mark T. B. From Crisis to Creation: Lesslie Newbigin and the Reinvention of Christian Mission. Eugene, OR: Pickwick Publication,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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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Yates, Timothy. “Lesslie Newbigin’s Missionary Encounter with the Enlightenment, 1975-98.” International Bulletin of Missionary Research 34:1 (2010, January): 4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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