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 선교: 이슬람 선교에서 여성들의 역할과 전망

현대선교 23 (Current Mission Trends): “여성과 선교”. 발행 : 2020년 2월 17일, 서울:GMF Press. 수록면 : 59-83.

김신숙
총신대학교(BA), 칼빈신학대학원(Calvin Theological Seminary, MA), 풀러신학대학원(Fuller Theological Seminary, D.Miss.)에서 공부하였고 이집트에서 40년 이상 선교 사역을 했다. 현재 애굽선교센터(Spiritual Center for Training and Studies) 대표, 알 샤피아(Al Shafia) 선교훈련학교 교장, 이집트 카이로복음주의신학교(ETSC, Evangelical Theological Seminary in Cairo)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사막에 장미꽃이』(1997년, 횃불 출판사) 등이 있다.

Ⅰ. 서론

한국교회가 1907년 타문화권 선교를 시작하면서 여성들이 한국 선교에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게 된다.1김신숙, “GMS 여성 선교사의 미래”, 2011, 2012. 과거의 비해 여성의 지위가 향상되었고 여성들이 가정에서 가정일만 보는 것이 아니라 직업을 가지고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으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세월이 지남에 따라 21세기를 맞이하면서 일어난 여성의 변화이다. 따라서 여성의 지위나 역할이 과거와는 많이 달라지게 되었다. 선교사역에 있어서도 한국 여성의 타 문화권 선교는 초기 한국교회의 선교에서 귀감이 되었다. 따라서 세계 선교를 하는데 있어서 마지막 미지의 땅 이슬람지역 선교에 여성들의 헌신과 공헌을 주목할 수 있다. 2015년 퓨 리서치 센터(Pew Research Center)의 조사에 의하면 전세계 무슬림(Muslim)의 수는 18억 명이며 2060년에는 30억 명을 예상된다. 전 세계 무슬림 인구에서 여성들이 과반수 이상을 차지한다면 여성 선교사의 사역은 더욱 중요한 위치에 있게 된다.2https://www.pewresearch.org, 2019/10/17.

필자의 중동 선교는 GMS 여성 선교사 97명 중 한 사람으로 시작되었다. 예수교 장로교(합동) 선교기관인 GMS에서 1976년 6월18일 남편 이연호 목사와 함께 파송 받았는데, 이연호 목사는 1976년 8월 6일 먼저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로 향하였다. 2개월 지나 이연호 목사는 사우디 아라비아에서 추방을 당한 후 이집트에 이동했고 그로부터 1년 후인 1977년 8월 30일 필자를 포함한 가족이 이집트에서 합류하게 되었다.

필자와 이연호 목사는 이집트복음주의장로회(The Synod of Nile)3이집트복음주의장로회(The Synod of Nile)는 이집트 개신교에 속한 장로회 교단이다. 이집트에는 16개의 개신교 교단이 있으며 그 중에 장로회 교단이 가장 큰 교세를 이루고 있다.의 초청장을 받아 교단 선교사로 사역을 시작했고, 필자는 이집트 카이로복음주의신학교에서 10년간 도서관 사서로 문서 사역을 했고, 이후 신학교 교수로 강의 사역을 했다. 1991년 10월 17일 애굽선교센터(Spiritual Center for Training and Studies)의 개관 이후 필자는 1992년부터 이집트 장로교 교단 기독교 교육부 소속으로 평신도 리더훈련과 목회자 연장교육, 아웃리치 사역, 난민 사역을 현재까지 감당하고 있다.

필자는 3년간 남편 이연호 선교사와 함께 사역하였지만, 1979년 7월 11일 이연호 선교사가 순직 (순교)한 이후 현재까지 40여 년 동안 독신 선교사로 사역을 하고 있다. 그러므로 필자는 부인 선교사로 시작하여 독신 선교사로, 또한 중동 이슬람 선교의 한국인으로 1호 한인 선교사로 사역하고 있다.4김신숙, 『사막에 장미꽃이』, 횃불 출판사, 1997, 65-76.

여성 선교사인 필자는 이 글에서 한국 여성 선교사와 이슬람 선교에 헌신한 여성들을 살펴보고, 이슬람 지역에서 사역하는 여성의 역할과 영향력은 무엇이며, 이슬람 선교에 있어 여성 사역의 미래와 방향성 그리고 전략을 살펴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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