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적 성경 읽기와 선교적 해석학

Missional Reading of the Bible and Missional Hermeneutics

현대선교 24 (Current Mission Trends): “선교적 성경 읽기”. 발행 : 2020년 12월 20일, 서울:GMF Press. 수록면 : 9-51.

최형근
에즈베리신학교에서 선교학 박사(Ph.D) 학위를 취득한 후, 현재 서울신학대학교 선교학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한국로잔위원회 총무를 역임하고 있다. 국제로잔위원회 동아시아 총무와 신학위원을 역임했다.

I. 들어가는 말

오늘날 세상을 지배하는 이야기는 무엇일까? 우리는 영화, 연극, 뮤지컬, 오페라, 대중음악,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 인터넷과 가상공간 그리고 인공지능이 만들어 내는 무수한 이야기의 홍수 속에 살아가고 있다. 이런 이야기들이 현대인들의 시공간을 지배하며 정체성을 부여하고 일상의 삶을 형성하고 있다.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이 이런 이야기들을 통해 정체성을 확인하고 삶의 의미를 찾으려 한다면, 교회는 결코 세상을 변화시키는 대항 문화적이고 대조 사회적이며 대안적인 공동체가 될 수 없을 것이다. 성경 이야기가 교회의 삶에 구현되지 않을 때, 교회는 하나님 나라를 세상에 드러내지 못하고 복음을 살아내는데 실패한다.

교회를 형성하고 재형성하는 것은 어떤 교리나 명제적 원리가 아니라 모든 이야기들 가운데 단 하나의 이야기, 즉 모든 이야기들에 의미를 부여하고 생명으로 인도하는 성경 이야기다. 조엘 그린(Joel Green)은 우리의 정체성은 우리가 말하는 이야기에 의해 형성된다고 주장하며, 그것을 가리켜 “내러티브 정체성”(narrative identity)이라고 언급한다.

내러티브 정체성은 시간을 넘어서 일치감과 삶의 목적과 의미를 제공하는 개인의 내면화되고 발전되는 이야기를 의미한다.1Joel B. Green, “Reading James Missionally,” In Reading the Bible Missionally, Michael W. Goheen ed. (Grand Rapids, MI: William B. Eerdmans Publishing Company, 2016), 196. 또한 내러티브 정체성은 단지 개인의 이야기로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공동체의 이야기로 구현된다. 이에 대한 명백한 실례가 아브라함을 부르시고 열방을 위한 복의 통로로 삼으신 하나님의 선교 이야기다(창 12:1-3).

어린 시절 한글을 깨우치기 시작할 무렵, 강원도 시골에서 목회하시던 아버지가 서울에서 “소년소녀 성경이야기”라는 성경 동화책을 사오셨다. 당시가 1966년도이니 강원도 산골에 사는 아이가 읽을 책을 찾는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다.

그 후로 나는 밤늦게까지 성경 동화책을 읽다가 아침 늦게 일어나기 일쑤였던 기억이 있다. 지금 들여다보면 책 안에는 매우 조악한 삽화들이 있는데, 창조 이야기에서 재림에 대한 소망으로 끝맺는 그 책을 얼마나 많이 반복해서 읽었는지 모른다.

내가 제일 좋아했던 이야기는 “사자 굴 속의 다니엘과 풀무불 속의 세 친구 이야기”였는데, 그 부분에는 음식물이나 침 흘린 자국들이 남아있어 내 어린 시절의 아련한 기억을 일깨우곤 한다. 지금 그 성경 동화책은 내 서재의 수많은 신학서적들 한편에 가지런히 놓여있고, 가끔 내 어린 시절과 돌아가신 아버지에 대한 기억을 떠올리게 한다.

분명히 나는 어린 시절에 내게 놀라운 이야기를 들려주었던 성경 동화책이 내 세계관과 가치관 형성에 중대한 역할을 했다고 믿는다. 나는 그 이야기들을 통해 아주 어린 시절부터 성경 이야기와 내 삶의 이야기들을 접목할 수 있었고, 그 이야기가 말하는 “궁극적 실재”에 한걸음씩 다가갈 수 있었다.

성경이 하나님의 선교에 대한 이야기라면, 성경을 선교적으로 읽고 선교적인 삶을 살아나가는 것 이외에 어떤 다른 삶의 목적과 목표가 있겠는가? 오늘날 선교적 교회론의 부상과 함께 성경을 선교적인 관점으로 읽고 해석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신학이 교회를 위한 신학이 되어야 하고 교회가 하나님 백성 공동체로서 하나님 나라를 위해 존재해야 한다면, 교회와 신학의 본질은 선교적이다. 즉 선교(mission)라는 용어를 하나님의 선교 개념에서 정의할 때, 교회의 본질과 신학의 존재 이유 그리고 신학교육의 올바른 방향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교회론(ecclesiology)은 부름 받고 세상으로 보냄 받은 하나님 백성 공동체인 교회의 정체성에 관한 교리다. 즉 “우리는 누구이며, 누구를 섬기고, 어디에 있으며, 무엇을 위해 삶을 살아가는가?” 라는 세계관적 질문에 답하려는 시도다.

이런 세계관적 질문에 답하기 위해 우리는 우리가 처한 자리에서 하나님 백성 공동체로서 성경 전체를 “하나님의 선교 이야기”로 읽으며 문화와의 대화 가운데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으로서 복음을 살아내야 한다. 성경을 선교적으로 읽는 작업과 성경을 선교적으로 해석하는 작업은 교회의 선교적 본질과 부합한 것이며 신학의 핵심과제다.

본 논문은 하나님의 선교 개념에 근거하여 선교적 성경읽기와 선교적 해석학의 발전과 동향 그리고 핵심 주제들을 살펴보고 신구약 성경에 나타난 선교적 차원들을 탐구한다. 또한 본 논문은 신학교육에 있어서 선교적 성경읽기와 선교적 해석학의 적용을 논의하고 지역교회의 적용점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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