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용어: World A.B.C

현대선교5 (Current Mission Trends). 발행 : 1994년 3월 25일, 서울:GMF Press. 수록면 : 52-53.

남소라
KRIM 연구보조원

세계는 여러 가지 기준에 의해 분류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David B.Barrett은 기독교신앙에 어떻게 반응하는가에 따라 A 와 B 그리고 C 세계로 나누고 있다.

C세계는 개개인 모두가 어디에서든지 그리스도인인 세계를 가리킨다. 이에 반해 A와 B세계는 일반적으로 비기독교인들로 구성되어있다. 그 중에서도 A세계는 예수님과 복음에 대해 한번도 듣지 못한 비복음화된 나라들이다. 약 30여 개의 제한접근(폐쇄)국들로 전체 선교사의 1%인 약 3천명의 외국선교사가 파송되어 있는 상태이다.

그에 비해 B세계는 기독교신앙과 그리스도에 대해 듣고 이해했으나,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는 것에는 동의하지 않거나, 아직도 받아들이지 않는 소위 복음화된 비기독교세계(Evangelized non-christian world)를 말한다. 전체 세계인구의 43.1%가 여기에 살고 있으며, 76 개 나라 중 50 개 나라는 접근제한국들이다.

Barrett은 오늘날 선교에서 택해질 필요가 있는 최우선권 C세계에서 B세계 그리고, 특히 A세계로 추진해야 함을 주장한다.

관련 글(Relat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