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 세례(침례)와 성령 충만

현대선교8 (Current Mission Trends): “선교와 성령”. 발행 : 1996년 4월 30일, 서울:GMF Press. 수록면 : 15-41.

정흥호
현재 한국선교훈련원 교수, 미국 트리니티 복음주의 신학대학원 철학박사/선교학(Ph.D)

내용 목차

서문

성령의 사역은 믿는 자들의 삶 속에서 뿐만 아니라 선교에 있어서도 없어서는 안될 하나님의 활동이시다. 또한 현대 선교에서조차도 2/3 세계를 중심으로 하여 활발한 성령의 역사는 지금도 나타나고 있다.

이 문제와 관련하여, 사도행전을 중심으로 초대 교회의 선교 현장에서 강력하게 나타났던 성령의 사역인 성령 세례와 성령 충만에 관하여 고찰해 보고, 현재 선교 현장에서 일어나는 현상들에 대한 성경적인 평가를 위해 그 원칙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특히 이러한 성령의 역사는 사도행전에 나타난 오순절 사건과 초대 교회 시대로부터 “무대의 중심”이 되어 왔다.1Millard Erickson, Christian Theology (Grand Rapids, Mich.: Baker Book House, 1985), 846. 이러한 성령의 역사를 통하여 사람들은 하나님을 체험할 수 있으며, “특별난 실체”(a special tangibility)2Ibid.와 함께 믿는 자의 삶과 그 안에 내재하시는 하나님을 경험하게 되었던 것이 사실이다.

한편, 여러 교리 가운데서도 성령의 역사에 따르는 은사들을 현상적으로나 신학적으로 정의하는 데 있어서 많은 이견을 보여 온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우리는 이 문제를 삶의 현장이나 선교의 현장에서 나타나는 현상만을 가지고 논의하기 전에 성경에서 보여주고 있는 성령 사역의 기본적인 성격에 대해서 우선적으로 고찰해 보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먼저, 구약에 나타난 것을 간략히 살펴보면, 우리는 하나님의 권능으로서 ‘루아흐'(ruach)3“공기, 바람 부는 것, 공허하거나 일시적인 것, 영(air in motion, blowing, wind, what is empty or transitory, spirit)” 등의 뜻을 갖고 있다. Willian L. Holladay, A Concise Hebrew and Aramaic Lexicon of the old Testament (Grand Rapids, Mich.: Wm. B. Eerdmans Publishing Co., 1971), 335. 라는 말을 발견하게 된다.

이는 곧 하나님의 영이 창조의 근원이며 활동적인 원리라는 것을 가리키고 있다;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신은 수면에 운행하시니라”(창 1:2). 그 영은 하나님으로서 천지를 창조하셨을 뿐만아니라 계속적인 창조의 역할을 행하고 계신다(욥 26:13; 33:4; 시 104:30; 사 32:15)4William Barcley, The Promise of the Spirit (Philadelphia: The Westminster PRess, 1960), 12.

성령의 또 다른 사역은 예언과 다스리심(administration)이었다. 선지자들에게 성령이 임한 결과로 그들은 예언을 할 수 있었다; “말씀하실 때에 그 신이 내게 임하사 나를 일으켜 세우시기로 내가 그 말씀하시는 자의 소리를 들으니”(겔 2:2; 8:3; 11:1, 24; cf. 민 24:2; 삼상 10:6, 10).

특히 하나님의 영은 선지자들에게 예언을 하게 하였고 그 의무를 이행하게끔 하였다.5Ibid., 15. 그리고 사사들, 사무엘, 엘리야, 엘리사 등등 선지자들을 통하여 성령의 역사는 기이하고 특별한 사건들과 연관되어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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