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 설명: 신비주의(Mysticism)

현대선교8 (Current Mission Trends): “선교와 성령”. 발행 : 1996년 4월 30일, 서울:GMF Press.수록면 : 43-44.

편집부

이는 한마디로 유일 존재나 다른 어떤 원리와의 연합을 추구하는 신앙의 형태로 직접적인 종교 체험을 강조하게 되는 것이다. 이것은 수도승들이나 고행자들에게만 한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여러 형태로 종교적인 삶 가운데서 일어나고 있다. 이 “신비주의”란 말은 그레꼬-로마(Greco-Roman) 시대의 신비적인 의식에서부터 파생된 것이며, 종교의 내적 체험의 비밀과 연관되어 사용되기 시작하였던 것이다.

신비주의는 비종교적이든지 종교적이든지 둘 중의 하나이다. 비종교적인 신비주의는 그 체험과 만족감이 자연으로부터 파생되어지는 반면에, 많은 종교적인 신비주의자들은 신이나 자연을 통해서 절대자에 이르는 방법을 발견하게 된다.

자연 신비주의자들은 때때로 신적 존재가 모든 만물 안에 있고 모든 것이 신성하다고 하는 범신론적 신비주의가 되어 자연과 함께 압도하는 기쁨과 황홀함에 들어가게 되는 것을 말하기도 한다. 신비적인 체험에서는 주체와 객체 사이의 영역은 사라지게 되고 자연과 하나가 되는 경지를 추구하게 된다.

종교적인 신비주의는 일원론적인(monistic)것과 유신론적인(theistic) 것, 두 가지로 분류된다. 일원론적 신비주의는 우주 보편적인 원리와 함께 연합(unity)과 일치(identity)를 추구하게 되는 반면에, 유신론적 신비주의는 신과 함께 연합되는 것은 추구하지만 일치되는 것을 구하지는 않는다.

일원론적 신비주의는 인도의 우파니샤드에서 보여지기도 하며 도교에서도 발견되어진다. 유신론적 신비주의는 기독교의 형태에서, 유대교에서, 이슬람교 및 힌두교에서도 발견되고 있다.

관련 글(Relat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