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 선교사 퍼포먼스 연구:터어키 주재 한인선교사의 자기 평가

: 터어키 주재 한인선교사의 자기 평가

문상철
트리니티복음주의신학대학원(TEDS)에서 선교학(Ph.D. in Intercultural Studies)을 전공했으며, 한국선교연구원(kriM)의 원장 및 선교학술지 현대선교의 편집인으로 섬기고 있다. 국제적으로는 IBMR(International Bulletin of Mission Research)의 집필편집위원(contributing editor), 세계복음주의연맹 선교위원회(WEA MC) 협동위원, Lausanne Global Analysis의 Editorial Advisory Board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연구문제

이 연구의 연구 질문은 “한인 선 교 사 들 의 사 역 의 퍼 포 먼 스 수 준 은 이 상 적인 기준과 미국 선 교 사 들 의 수준과 비교할 때 어느 정도인가 ? ” 하는 것이다.

연구자는 이 연구 질문에 따라 양적 조사(quantitative research) 방식을 따라 총 27개 항으로 된 설문지를 작성했으며, 이 설문지는 수련회에 참석한 150 명 정도의 한인 선교사들을 대상으로 배부되어 그 중 71 명의 선교사들이 응답한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영역별로 한인 선교사들의 퍼포먼스에 있어서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는 가운데 장점은 강화하고, 단점은 보완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이상적인 기준을 적용하기보다 수용가능한 수준에 비추어서 영역별 퍼포먼스 수준을 평가해보고, 특별히 미국 선교사들의 수준과 비교해봄으로써 한인 선교사들의 상대적인 사역 역량을 가늠해보는데 의의를 찾을 수 있겠다.

연구의 발견 사항들은 선교사 훈련, 케어, 전략화에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한인 선교의 한 단면을 분석해보는 것은 한인 선교의 전체적인 발전을 위한 논의의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아래 글을 계속해서 보기 위해서는 구독 계정에 로그인해야 합니다.



로그인



가입신청 | 패스워드를 잃어버렸습니까?


관련 글(Relat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