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적 교회의 리더쉽

: 앨런 록스버그(Alan J. Roxburgh)를 중심으로

문상철
트리니티복음주의신학대학원(TEDS)에서 선교학(Ph.D. in Intercultural Studies)을 전공했으며, 한국선교연구원(kriM)의 원장 및 선교학술지 현대선교의 편집인으로 섬기고 있다. 국제적으로는 IBMR(International Bulletin of Mission Research)의 집필편집위원(contributing editor), 세계복음주의연맹 선교위원회(WEA MC) 협동위원, Lausanne Global Analysis의 Editorial Advisory Board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서론

선교적 교회론은 기독교 세력과 지역성이 결부된 크리스텐덤(Christendom)이 무너진 북미상황에서 북미를 선교지로 인식하는 데서 출발한다.

보다, 근본적으로 하나님의 선교의 관점에서 교회 본질 회복을 통해 총체적인 변혁을 시도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단순히 선교하는 교회(church with mission)에서 선교적 교회(missional church)로 전환되어야 한다.

이런 선교적 교회적은 성경적이고, 역사적이고, 상황적이고, 종말론적이고, 실제적/실천적인 교회론으로 해석되고 있다.(Guder 1998, 11~12). 선교적 교회의 목적은 선교적 갱신(missional renewal)이며, 복음의 메시지에 충실하면서도 문화적으로 적절한 교회가 되는 것이다.(Guder 1998,18,79) .

이 글은 선교적 리더십의 정립을 위해 가장 많은 노력을 하고 기여를 해온 앨런 록스버그의 이론을 중심으로 전개 될 것이다.

  아래 글을 계속해서 보기 위해서는 구독 계정에 로그인해야 합니다.



로그인



가입신청 | 패스워드를 잃어버렸습니까?


관련 글(Relat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