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적 교회론

: Craig Van Gelder를 중심으로

문상철
트리니티복음주의신학대학원(TEDS)에서 선교학(Ph.D. in Intercultural Studies)을 전공했으며, 한국선교연구원(kriM)의 원장 및 선교학술지 현대선교의 편집인으로 섬기고 있다. 국제적으로는 IBMR(International Bulletin of Mission Research)의 집필편집위원(contributing editor), 세계복음주의연맹 선교위원회(WEA MC) 협동위원, Lausanne Global Analysis의 Editorial Advisory Board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서론

선교적 교회론(missional church)을 둘러싼 대화와 프로젝트는 원래 1980년대에 출판된 레슬리 뉴비긴(Lesslie Newbigin)의 저서들을 중심으로 한 토론과 네트워크 노력에 따라 진행되었다.

이 운동은 어느 한 개인보다는 집단적인 학습의 형태로 진행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운동은 갈수록 이 운동에 참여하는 개인들의 의견에 있어서 다양성이 생기고 있어서 이 이론을 개별적으로 이해하고 적용할 필요를 보게 된다.

이 장은 선교적 교회 논의에 있어서 초기부터 관여했고, 지속적으로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크레이그 밴 겔더(Craig Van Gelder)의 이론을 중심으로 그 이론적 골격을 살펴보고, 이에 대해 선교학적으로 평가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아래 글을 계속해서 보기 위해서는 구독 계정에 로그인해야 합니다.



로그인



가입신청 | 패스워드를 잃어버렸습니까?


관련 글(Related articles)